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구련 (명지대학교) 이은경 (명지대학교) 이현주 (이현 심리상담센터)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623 - 634 (12page)
DOI
10.5392/JKCA.2024.24.07.62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업무기력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년도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5차년도(2023년) 2,263명의 응답 자료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검증,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업무기력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그리고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업무기력은 그릿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업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유의미한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문제로 지적되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업무기력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스마트폰 과의존의 부정적 영향이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그릿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학업무기력과 관련됨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이를 토대로 청소년의 학업무기력에 개입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269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