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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기영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현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8호(통권 제18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15 - 626 (12page)
DOI
10.7782/JKSR.2024.27.8.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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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하 40m 공간에 건설되어 기존 지하철보다 2배 이상의 표정속도로 운영될 대심도 철도건설에 대한 국민적 수용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대심도 철도건설은 2009년 새로운 개념의 광역교통수단으로 제안되었다. 이는 건설기술 확보 및 경제성 측면에서 실현 가능하나 일부 사유지(주거지역, 업무 및 상업시설 등)의 지하공간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대중적 수용성을 고려해야 한다.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인지도 요인이 대심도 철도건설의 수용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oogle Trends 분석에 근거하여 2009년 대비 수도권 대심도 철도의 인지도가 변화 되었음을 실제 확인하였고, 대심도 철도의 인지도가 증가한 사실을 바탕으로 대심도 철도건설에 대한 수용성 변화에 대해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수도권 대심도 철도건설에 대한 수용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인지도, 불편성, 환경성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관련 자료 수집 및 기술통계
3.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GTX 수용성 변화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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