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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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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환승 (Myongji University) 곽호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호철 (Myongj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8호(통권 제18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37 - 647 (11page)
DOI
10.7782/JKSR.2024.27.8.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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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 문제는 이용자의 쾌적성을 저하하는 요소일 뿐 아니라 대중교통 운영을 방해하는 요소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도시철도의 혼잡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운행 시격 감소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연구에서 운행 시격 감소에만 초점을 두고 있어 운행 시격 변화에 따른 행태적 측면의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혼잡한 열차로 인한 승객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혼잡수준이 낮은 다음 열차를 기다리는 행태인 Willingness to Wait(WTW)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WTW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고 통행 목적에 따라 WTW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도시철도 이용자 971명을 대상으로 잠재선호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열차 선택모형을 구축했다. 분석 결과 열차의 차내 혼잡 수준 및 통행 목적에 따라 WTW가 달라짐을 확인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자료 수집 및 분석
4. 방법론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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