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고려대학교) 노단 (고려대학교) 백현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8 - 94 (27page)
DOI
10.46407/kjci.2024.08.126.6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로벌 OTT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한 국가 간 영화 유통 현황을 진단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문화적 요인을 살펴봄을 목표로 한다. 또한, 영화의 장르별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문화할인 현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1월 1일부터 2023년 6월 4일까지 75개 국가에서 넷플릭스를 통해 시청한 영화의 일별 Top 10 순위 정보를 바탕으로, 사회 연결망 분석과 다중 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국가 간 영화 유통에 있어 미국이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제작 국가로서의 지위를 가짐을 확인하였고, 인도, 영국, 한국이 주변국을 대상으로 제작 경쟁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이 국가 간 영화 유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코미디와 드라마 장르가 액션과 SF 장르에 비해 국가 간 영화 유통에 있어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문화할인율이 높은 장르임을 실증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OTT 환경에서 국가 간 영화 유통을 살펴보았다는 학술적 의의와 함께, 영화 제작 및 유통 전략을 제공한다는 실무적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