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관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95 - 32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자 교육은 그 필요성에 비해 교육 성과가 매우 미비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 연구에서는 이상과 현실 사이에 괴리가 큰 한자 교육에 대해 그 필요성을 정리해보고, 한자 교육을 현실적으로 어렵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해 본 다음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인 교수학습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한자 교육의 필요성을 확실히 인식하고 한자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한자 교육 현장에서 직접 활용해 보거나 응용해 볼 수 있는 실용적 도구의 길잡이 역할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자 활용에는 많은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에 있어서는 한자 교육이 활발하지 못한 것이 전반적인 현상이다. 일부이기는 하나 한자 학습에 대한 이해 부족과 한자는 복잡하고 무조건 어렵다는 선입관,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역량 부족 등을 그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를 극복하려면 한자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문제를 파악함과 더불어 문제 해결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따라야 한다. 이는 인프라의 문제와도 연결되지만 한자 교육을 담당하는 인력의 역량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효과적인 한자 교육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의 개발과 더불어 교육자 자신의 자질과 끊임없는 노력도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한자 교육의 필요성과 장애 요소 3. 한자 학습법 개선 방안 4. 맺음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