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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록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47 - 16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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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서사는 주로 과거의 전유물로 인식되기에 관련 연구 또한 이와 관련하여 진행됐다. 그러나 여전히 2000년대 이후에도 영웅 서사는 존재한다. 이것은 여전히 영웅 서사에 대한 수용자들의 필요와 수요가 있고, 이에 대한 소환의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본고는 영웅의 근원을 발굴하는 고고학적 작업보다는 영웅 서사가 존재하는 현실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역사학적 작업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2000년대 영웅 서사의 특징과 변모 양상을 살핀다. <어벤져스>는 영상 매체인 영화로 대중들에게 다가간다. 신화적 결핍은 민족의 정체성에 대한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기에 반드시 충족을 필요로 하기에 상상된 공동체의 서사가 바로 <어벤져스>다. 이 작품은 정통성 부여와 함께 미국의 현 상황을 드러내는 공동체의 서사를 형성한다. <어벤져스>는 선악의 대립에서 극적 긴장감을 유지하고자 데우스 엑스 마키나가 되지 않도록 서사를 구성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의 영웅들은 여전히 고전적인 영웅의 면모를 드러낸다. <왓치맨>은 만화 원작의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문자 매체의 활용, 사실주의의 추구, 서술자의 존재와 같은 근대소설적인 면모를 드러낸다. 그리고 이 작품의 패러디적 인물 설정은 단순 차용이 아닌 인물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자 하는 의도이다. 이 작품은 고전적 영웅서사의 문법을 거부하며 영웅을 사실적인 인간들로 나타낸다. <왓치맨>은 모순적 상황 속에 놓인 문제적 개인들이 나타나는 가운데 주요 인물이자 서술자의 죽음이라는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진다. 『지구영웅전설』은 미국 DC 코믹스의 영웅인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아쿠아맨을 각각 무력, 자본, 대중문화, 자유무역의 의인화로 그려낸다. 여기에서 이들은 자본주의의 세계화에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 미국 그 자체의 알레고리로 나타난다. 이 작품은 미국인도 백인도 아니기에 영웅이 될 수 없는 바나나맨의 시선으로 제시된다. 이를 통해 자본주의의 세계화가 다양성을 표면적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 미국의 영향력에 근거한 일방적 논리의 주입임을 나타낸다.

목차

1. 들어가며 2. 정통성 확보와 새로운 공동체의 서사-<어번져스> 3. 사실주의 추구와 문제적 인간의 서사-<왓치맨> 4. 영웅이 아닌 자의 시선과 뒤틀림의 서사-『지구영웅전설』 5.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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