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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옥 (한가람역사문화연구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801 - 8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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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한· 일 천손강림신화를 통해 일본 니니기노미코토신화 신화의 원적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니니기노미코토신화신화는 어떤 면은 고조선 건국신화와 유사하고 어떤 면은 가야건국신화와 닮아있었다. 따라서 세 신화의 공통점으로 그 원적을 파악하려는 시도였다. 니니기토의 원적을 조선족(가야인)으로 살폈는데, 두 가지 측면에서 이를 논증했다. 첫째는“향한국(向韓國)”이다. 니니기노미코토신화 신화는 고조선족(가야인)이 일본을 개척하는 신화들이 담겨있는데, 그가 강림한 곳은 한국을 바라보는 곳이었다. 일본에서는 한(韓)이 조선이란 뜻의가라(韓)로 전화 되었기 때문에 한을 종족으로 바라보았다. 두 번째는 문화 계승적인 측면에서 니니기노미코토신화의 원적이 조선족(가야인)임을 논증하고, 천손강림신화가 외래에서 유입된 것이 아니라 자생적인 우리 문화임을 설명했다. 태양숭배사상은 동이족이 활동한 산동지역 및 동북아시아 일대에 널리 퍼져 있었고, 고조선 시대에는 태양이 천신인 환웅이라는 신격으로 나타났다가 후대로 갈수록 햇빛과 알로 표현물이 바뀌게 된다. 따라서 고조선 시대에 나타난 천손사상은 고조선(족)이 멸망 후 한반도로 이동할 때, 자연적으로 같이 이동되었고, 고조선(족)이 가야를 건국한 후 200-300년 뒤에 일본을 개척한 역사가 니니기노미코토신화 신화에 상징화되어있었다. 따라서 천손사상이나 천손강림신화는 시베리아 등의외래에서 유입된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자생적 사상이자 역사의 상징이다. 어느 나라 신화이든 신화는 제각기 자기 나라 민족적 특성을 반영한다고 했다. 우리 민족은고조선 건국신화를 비롯해 동이계 난생신화 그리고 고대 일본 신화에서 말하듯이 천손의 자손이라는 자부심으로 새로운 땅을 개척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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