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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819 - 83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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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악문학인 사와 관련된 당송 제왕의 작곡 및 가창에 대한 정황을 기록한 史料를 분석하고, 문화학적 관점에서 사의 발전과정에 미친 제왕의 영향을 방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당송시기 사를 공식적으로 제창한 제왕은 없었으나, 史料에 대한 분석 결과 궁중의 음악을 최종 관장하는 제왕이 음악문학인 사의 발전과정에영향을 준 曲調의 작곡 및 가창에 대한 운용 정황은 다음과 같이 귀납된다. 첫째, 曲調의 작곡과 가창의 원인 및 배경이 다양하다. 이를 통해 제왕사의 제재가 처음부터 획일적인 창작 경향을 보인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史料에 보이는 많은 曲調의 명으로 당시 逸失된 帝王詞의 존재 여부를판단할 수 있다. 둘째, 자신의 작곡과 가창뿐만 아니라 應制와 가창을 요구한 상황에 모두 즉흥성이 농후하다. 셋째, 가창 및 가창에 대한 명을 내리며 드러낸 제왕의 사에 대한 기호는 한 시대의 詞風을 결정하는 시대적 기호이자 사회적 요구의 기준으로 작용되었다. 결론적으로 당송 제왕은 사의 예술성을 구현하는 제반 과정을 주도한 주체로서 작곡, 작사, 가창에 대한 트렌드를 선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왕의 사에 대한 간접적인 제창으로도 사의 발전 과정에 ‘위에서의 아래로의 전파’ 라는 문학발전의 규율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唐宋 帝王의 음악에 대한 조예 및 曲調 作曲 정황 3. 唐宋 帝王과 관련된 詞 歌唱 정황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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