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89 - 1,00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기 특수교육 분야 관점과 연계한 발달장애인의 독립생활을 위한 고등교육 기반 평생교육 통합 구조화체계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발달장애인의 독립생활은 학령기 특수교육의 기본교육과정 및 종합적 성과를 심화연계한 성인계속교육의 지원체제로 지속 관리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하여 장기적 안정성 차원의 고등교육 기반의 평생교육 통합 구조화 관점이 강조되었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독립생활은 전 생애 주기 차원에서 학습 관리되기 위하여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관계 정립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관점도 반영되었다. 연구 내용은 문헌 분석을 통한 소고 형식으로기술하였으며, 이와 연계하여 거점 대학의 샘플 차원에서 대구대학교 K-PACE 센터의 사례를 반영하였다. 발달장애인의독립생활을 위한 고등교육 기반의 평생교육 통합 구조화는 학령기 중심 특수교육 분야의 융합적 기여 및 활용,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접점 마련을 위한 조건과 로드맵, 지역 장애인평생교육 유관기관 간 통합 구조화 추진의 방략으로 고찰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결론은 거점 대학의 샘플로서 대구대학교를 조망하여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제가 고등교육 맥락과 구조적으로 연계되어 안정화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목차

1. Question Raised : Leadership in the Field of Special Education to Establish Consistency between the Specificity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Disabled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2. Contributions to Lifelong Education Expertise for Independent Lif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0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