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동국대학교) 신윤미 (이화여자대학교) 임은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37 - 15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이후 대학에서의 원격교육이 활성화되었으나 기존 면대면 수업에서 활용한 강의평가 문항을사용하거나 일부 내용만을 보완한 문항이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격교육 환경에서 요구되는 교수자 역량과 강의평가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기초 문항을 도출한 뒤 교내 외 전문가로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예비문항을 구성하고 재학생 설문을 통해 원격교육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도구를 도출하였다. 최종 문항은 ‘수업 준비’, ‘수업 운영’, ‘수업 평가’로 구분되며 수업 준비 영역에는충분한 학습자료 제공, 원격교육 맞춤형 수업 재설계, 수업 운영 영역에는 공지 및 사전 안내, 시간 분배, 강의 전달력, 상호작용 및 소통 방식, 강의계획서와 강의 내용 및 진행 일치, 테크놀로지 등이 포함된다. 수업 평가 영역은 적절한 평가 시기와 명확한 평가 기준 제시가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문항은 원격수업을 수행하는 교수자들의 수업 역량을 신장할 수 있는 자기평가 도구로 활용하거나, 대학 정책 측면에서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문항 개발 후 일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로만 이루어져 본 조사를 통한 문항 내 구성 개념에 대한통계적 검증의 필요성을 후속 연구로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2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