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화 (광신대학교) 김현숙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187 - 1,20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지적장애 한 아동을 2년 이상 지원한 경험이 있는 실무자 3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그들의 경험과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5년 이상의 지원 경력을 가진 특수교사 1인, 담임선생님 1인, 전문상담사 1인 총 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모든 면담은 개별로 이루어졌으며 Giorgi의현상학적 방법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 ‘점점 드러나는 지적장애의 실체’, ‘밑 빠진 독에 관심 채우기‘, ‘아동을 향한 실무자의 노력’, ’좋아지지 않은 아동에 대한 자책‘, ’소진, 그럼에도 불구하고‘ 5가지의 본질적주제와 12개의 중심주제, 21개의 의미 단어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지적장애 한 아동을 지원한 실무자 3인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다문화 지적장애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 첫 시도라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8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