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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준원 (경희대학교) 이철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63 - 1,17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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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데이터에 원본성과 소유권을 부여하는 1세대 NFT는 미술 작품을 중심으로 활용되며 디지털 예술 시장의 외연을 폭발적으로 확장시켰다. 대중음악 시장에서도 1세대 NFT 기술 활용에 대한 시도는이어졌으나 괄목할 만한 사례는 찾기 어렵다. 그것은 시간예술과 공간예술이라는 서로 다른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2세대 NFT의 대표적 특징인 ‘멤버십’, ‘팬덤’, ‘지식재산권(IP)’, ‘세계관’의 활용은 시간예술과 공간예술 간의 특성적 간극과는 별개로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멤버십’ 기능과 ‘팬덤’이라 불리는 특정 음악 소비자 집단을 보유한 대중음악 시장은 2세대 NFT 활용에 유리함을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NFT 음악에 지식재산권(IP)을 부여해 구매자가 2차 창작물을 만들어 새로운 수익구조를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2세대 NFT의 4가지특징을 중심으로 대중음악에서의 활용 사례와 추가적인 활용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수반 가능한 문제점을 전망하고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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