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동국대학교) 김태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23 - 1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국내 메타버스 교육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방안을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전통적인 문헌고찰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머신러닝 기반의 토픽 모델링분석 방법 중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기법을 활용하였다.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1)우리가살아갈 또 다른 디지털 지구, 메타버스 공간·환경 구축, (2)메타버스와 고등교육의 만남, 메타버스 활용수업, (3)평등한 메타버스 세상을 위한 접근성 확장, 복지·종교 분야의 활용, (4)메타버스의 확장, 가상·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5)메타버스와 초등학교의 만남, 가상현실 활용 수업, (6)메타버스의 다양성, 간호·예술·언어 분야로 확장 등 6개의 토픽이 도출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메타버스교육 관련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을 제안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8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