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65 - 37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재미 한인 교포 1.5세대 작가 이민진(Min Jin Lee)의 장편소설 <파친코, Pachinko>를제재로 활용하여 다문화 문학 작품 읽기 수업을 설계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2장에서는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고, 3장에서는 먼저 작가와 작품 개요를 살피고, 등장인물과 서사 구조 및 내용 전개의흐름을 살펴보았다. 또한 <파친코>의 어떤 요소들이 다문화 문학 교육의 제재로 활용 가능한지에 대해논의하였다. 4장에서는 다문화 문학 교육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수업 설계 원리 및 유의점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수업을 설계하고 차시별 학습활동을 구안하였다. 수업의 목표와내용, 작품의 서사 전개를 고러하여 전체 수업을 6차시로 나누어 설계한 후, 각 차시별 수업 목표 및학습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 논문은 기존의 <파친코> 관련 연구들과 달리, 다문화 교육 제재로서 활용가능성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4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