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253 - 1,2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드라마 “블랙독”(2019-2020)에 등장하는 담화 중 사회 초년생 중등 국어과 기간제 교사를 둘러싼 말행동을 분석하여,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직업 정체성을 찾아 나가는 과정을 고찰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인공이 등장하는 부분의 드라마 영상을 연구자가 직접 전사한 후 드라마 분석 요인들을 참고하여 연구 대상 담화들을 반복 검토함으로써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고 합당한 분석 결과를 얻었다. 그 결과 총 4가지 측면에서의 말행동 양상을 보였다. 첫째, 자신의 교육관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제기’하는 부분이 있었다. 둘째, 주인공이 ‘시행과 착오를 경험’하면서 좌충우돌하는 모습이 있었다. 셋째,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있는 주인공에 조력자와 같은 동료 교사가 ‘조언(충고) 혹은 인도’하는 부분이 있었다. 넷째, 그 과정에서 사회 초년생 기간제 교사는 결국 ‘깨달음과 문제해결’을 겪으며 거기서 얻은 지식이나 기능, 마음가짐 등을 통해 진정한 교사로 한 발짝씩 나아가는 모습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3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