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8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21 - 1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필립 글래스는 인도 독립의 아버지 마하트마 간디가 주창하고 추진한 비폭력 저항운동인 ‘사티아그라하(Satyagraha)’를 접하고 관심을 갖게 되면서, 남아프리카에서 인도인의 권리와 자유를 되찾기 위해 간디가 펼친 행적을 다룬 오페라 <사티아그라하>를 작곡하였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에서 연구되지 않은 오페라 <사티아그라하>를 소개하면서 이 작품이 갖는 중요한 특징인 간디의 비폭력 저항운동에 관한 내용과 작품에 사용된 주요 작곡기법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간디의 생애 및 사티아그라하의 어원과 의미, 비폭력 저항운동의 사상적 배경을 살펴보고, 오페라 <사티아그라하>를 작곡한 글래스의 프로필과 음악 세계를 탐색한 후 오페라의 제작배경과 개요를 설명하였다. 연구결과, 오페라 <사티아그라하>에서 인도인의 권익 보호와 연관된 몇 개의 사건들을 중심으로 한 시놉시스, 사티아그라하의 과거, 현재 미래를 표상하는 각 막의 역사적 인물들, 힌두 경전 바가바드 기타에서 추출된 가사, 사티아그라하를 실천하는 군중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합창단을 통해 비폭력 저항운동 관련 내용이 표현된 것을 발견하였다. 작품에 사용된 주요 작곡기법은 부가기법과 순환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미니멀리즘, 반복되는 화성 패턴을 바탕으로 리듬적, 선율적, 화성적 변주가 나타나는 샤콘느 기법 그리고 장음계, 단음계, 반음계, 모드 등의 다양한 음계의 사용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오페라 <사티아그라하>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확산되고, 다양한 관점의 후속 연구가 양산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