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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칠 (한국T.S.엘리엇학회)
저널정보
한국T.S.엘리엇학회 T. S. 엘리엇연구 T. S. 엘리엇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97 - 11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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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스콜라 철학자 아우구스티누스의 시간 물음에 대한 명제는 네 사중주 에 나타낸 중심 주제이기도 하다. 시간에 대한 고찰은 동서고금을 통하여 많은 선각자들의 견해들이 있었고, 국내의 네 사중주 를 연구하는 학자들도 그 견해를 밝혀 왔지만 통일적이지 못한 듯하다. 이유는 시간이란 명제가 관념적임으로 개인의 사유틀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는 모호한 시간에 대하여 엘리엇이 네 사중주 에서 표현한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네 사중주 에서 나타낸 시간관념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시작과 끝이 맞물려 유전하며 순환하는 시간 개념이다. 두 번째는 현상적 삶의 시간과 초월을 추구하는 시간으로 이 분화 하였다. 세 번째로는 과거와 미래가 합쳐지고 정복되는 영원한 현재의 무시간적인 개념이다. 반면 시간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 견해는 불교적 관점에서 거론되는 찰나 생멸하는 순간적 변화의 차이라 생각된다. 시간이란 인간의 분별심에서 비롯된 산물이고 실제로는 관념적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에 환상이고 가상이며 ‘공’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빈 공’이 아니라 ‘채워진 공’으로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다. ‘채워진 공’은 네 사중주 에서 나타낸 정지도 운동도 아닌 것으로 표현된 “정점,” 육도 비육도 아닌 “성육신,” 불교의 ‘열반 적정,’ 양자역학의 ‘불확정성 원리’ 그리고 선각자들의 ‘순수의식,’ ‘참나’ 등과 맥락이 비슷하다. 하지만 시간에 대한 정의를 분별심의 산물인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기에는 매우 어렵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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