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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강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69 - 18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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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1년부터 2022년까지 KOSDAQ에 신규 상장된 506개 IPO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IPO의 장기성과의 변화와 장기성과를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가능한 한 최근의 표본을 확보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누적초과수익률(CAR)과 보유기간수익률(BHAR)을 사용하여 12개월 동안의 IPO 장기성과를 분석한 결과는 초기 초과수익를 포함한 IPO의 장기성과가 시장보다 크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감소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초기 수익을 포함하면 상장 1개월 후 40.43%의 BHAR을 얻고 있으며, 12개월 후에도 23.64%의 BHAR을 얻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감안한다면 장기적인 투자보다는 단기적인 투자의 수익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투자자들이 능동적이고 적시에 IPO 투자에 참여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IPO의 발행조건 및 기업특유의 요인, 시장의 활황여부 등이 장기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IPO 장기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하면서 중요한 요인은 가격할인(underpricing)으로 나타났다. 가격할인이 클수록 장기성과가 높아진다는 결과는 의견차이가설이나 과민반응가설과는 배치되지만, 가격할인을 기업의 질을 전달하는 신호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가설과는 일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 제한적이긴 하지만 명성이 높은 투자은행이 인수한 IPO일수록 장기성과가 높아진다는 결과는 의견차이가설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IPO를 할 때 기업은 명성이 있는 인수기관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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