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영 (전남대학교 특수교육과 강사)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5 - 23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구체적-반구체적-추상적 단계의 명시적 교수가 자폐성장애 학생의 덧셈 연산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참여자는 특수학교에 재학중인 3명의 자폐성장애 학생이었으며, 남학생 2명, 여학생 1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중재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단일대상 연구설계법의 하나인 참여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가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든 연구참여자의 덧셈(받아 올림이 없는 한 자리 수 덧셈, 받아 올림이 있는 한 자리 수 덧셈, 일의 자리에 받아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 덧셈) 연산이 기초선에 비하여 빠르게 향상되었으며,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구체적-반구체적-추상적 단계의 명시적 교수가 자폐성장애 학생의 덧셈 연산 지도에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을 입증하는 것이며, 다양한 수준의 덧셈 연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증거기반실제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