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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훈호 (국립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중국어문학지 제86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03 - 2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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筆者는 2013년부터 北京大學 圖書館과 Harvard Yen-Ching Library 등에서 淸代 로마字母 文獻資料:① 官話課本(Mandarin Book) ② 漢․英字典(Chinese-English Dictionary) ③ 聖經音譯本(the Bible) 등을 수집하여 여기에 반영되어 있는 淸末 당시 官話가 普通話로 어떻게 形成되는가의 過程을 考究할 수 있었다. Calvin Wilson Mateer은 중국에서의 초기 선교가 좌절되자, 선교 전략과 방법을 수정하여 인재를 양성하고, 중국 국적의 선교사를 양성하고자 하였다.Calvin Wilson Mateer은 1863년 중국에 건너와 1864년 登州에 登州文會館(Tengchow College, 1876-1884)을 설립하였다. 淸代後期 중국에 입국한 서양인들은 그들의 言語障礙를 극복하기 위해 먼저 漢語와 漢字를 학습하기 시작했다. 그 때 Calvin Wilson Mateer가 처음 접촉한 漢語敎材는 Robert Morrison이 편찬한 五車韻府 (A Dictionary of the Chinese Language)이다. 그 후 선교사, 외교관, 상인 등 서양인들은Morrison의 이 교재를 수정하여 Thomas Wade가 편찬한 語言自邇集 이 19세기 후반 서양인들에게 가장 영향력이 있는 漢語敎材이다. 淸代後期 西洋宣敎師가 中國에 온 目的은 중국에 基督敎를 宣敎하기 위함이다. 미국 선교사 Calvin Wilson Mateer는 중국에서 활동하는 선교사의 漢語 학습을 위해 官話類編』(A Course of Mandarin Lessons: Based on Idiom)을 편찬했다. 이 漢語敎材는 당시 크게 중시 받지 못했다19세기 이전에는 유럽의 西洋人들은 漢語의 學習에 관심이 크게 없었으며, 또 당시 淸 朝廷도 외국인에게 漢語를 가르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했다. 당시 朝鮮의 司譯院, 西洋의 宣敎師, 日本의 貿易通事들이 사용하는 漢語口語는 南京官話이었는데, 조정에서 통용되는 北京官話는 그들에게 크게 重視를 받지 못했다. 그러나 1차 阿片戰爭(1840)이후 南京條約의 체결로 인해 西洋의 宣敎師, 外交官, 商人, 旅行家 등이 자유롭게 중국에 출입국하게 되었다. 그래서 당시 中國에 居住하는 서양인의 시각은 자연 南京官話에서 北京官話로 옮겨졌다. 따라서 北京官話는 주도적인 地位를 확보하여 淸代後期 學堂에서 사용하는 官話敎材(Mandarin Book)의 기준이 되었다. 서양 선교사들은 北京官話를 學習하기 위해 그들에게 적당한 漢語 敎科書가 필요하게 되었다. 19세기 초에는 漢語학습에 도움이 되는 漢語課本(교과서)이 거의 없었지만, 1807년 최초의 基督敎 선교사인 Morrison이 Macao에 들어와 基督敎의 선교 활동을 시작하면서 유럽인들은 漢語 학습과 연구에 관심을 갖게 된다. 筆者는 그간 “西洋人의 文獻資料:官話課本(Mandarin Book) 漢․英字典(Chinese-English Dictionary)에 反映된 官話”에 대해 考究했는데, 이 논문에서는 광범위한 과제중의 한 부분으로 Calvin Wilson Mateer이 편찬한 官話類編』(A Course of Mandarin Lessons: Based on Idiom)에 反映된 淸代後期 官話音系”를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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