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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화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5 - 107 (43page)
DOI
10.35557/trce.56.1.20240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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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민주 사회의 구성원인 시민으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서 중학생들이 헌법교육의 다양한 내용 요소를 학습하여야 한다는 점을 토대로,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헌법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헌법교육의 내용 요소 분석틀에 기초하여 현재 중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는 8종의 사회 ①, ② 교과서, 즉 총 16권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 교과서에서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헌법교육의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었으나, 일부 내용 요소는 성취기준에 제시되지 않는 경우에도 반영되는 사례가 있었다. 둘째,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는 통치구조, 기본권, 헌법총론 순으로 내용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었다.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내용 요소가 주로 통치구조 부분을 상세하게 다루는 데에 치중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국민의 의무나 헌법의 의의나 역사, 헌법의 기본원리 등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일부 교과서의 경우 교과서 서술 과정에서 헌법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핵심적인 요소를 누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헌법교육의 다양한 내용 요소를 삽화나 사진, 그래프 등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하는 사례가 있었으나, 효과성이나 적절성의 측면에서 재검토가 필요한 사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구성 방안을 ‘교과서의 개념 및 용어 설명 강화’, ‘국민의 의무, 헌법의 역사나 의의 등 핵심 요소 포함’, ‘일부 교과서에서 누락된 내용 요소에 대한 검토 필요’, ‘개념 및 사례별 효과적인 내용 제시 방안 연구 필요’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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