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다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혜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박민주 (한국고용정보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45 - 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산업과 직업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직업훈련 교・강사의 공통 핵심역량을 도출하여 역량체계를 개발하는데 있다. 선행연구 및 델파이 조사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연구 절차는 3단계로 진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량체계 초안을 마련하고 2, 3단계는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타당성 검증을 진행하였으며 수정・보완을 통해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량체계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량이 기본역량, 교수학습평가역량, 훈련생지원역량, 행정역량, 조직관리역량으로 구성된 5개의 대영역(역량군) 및 관련된 23개의 세부역량이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역량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AI・디지털 역량과 같은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량체계를 개발함으로써 역량진단 도구 개발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직업훈련 교・강사의 역량을 진단할 수 있는 역량진단 도구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진행되어야 하며, 역량체계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후속 연구로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