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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63 - 191 (29page)
DOI
http://dx.doi.org/10.19170/eebs.2024.48.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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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과 헝가리 민요 텍스트에 나타난 흑백색의 의미상징에 관한 연구이다. 민요에 사용된 흑백색이 원형에서 출발하여 어떤 다양한 확장의미로 변화하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즉 흑백색의 개념적 의미에서 출발하여 주제적, 내포적, 사회적, 정서적, 반영적, 연어적 의미로 확산되어 가는 용례를 찾아, 색채어가 표현하는 다양한 의미상징을 분류하였다. 분류의 방식은 색채의 의미가 개인이나 사회에 긍정적인 방향-부정적 방향인가에 따라 긍정적-부정적 의미상징으로 나누어 각각에 속하는 확장의미의 용례에 따라 분류하였다. 두 나라 민요에 사용된 흑백색이 공통적인 긍정적-부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혹은 한 민족에게만 특정한 의미상징이 나타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했다. 연구의 직접적인 목표는 색채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이고 일반적 의미상징이 두 나라의 민요에서 공통적인 혹은 개별적이고 독자적인 의미상징을 가지는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흑백색의 원형은 두 민족에게 공통적이지만, 파생의미는 공통점만큼 차이점도 분명했다. 그 배경에는 두 민족의 종교, 역사, 생활환경과 같은 문화 환경적 요인의 영향임을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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