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섭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21 - 231 (11page)
DOI
https://doi.org/10.37674/CEOMS.27.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커머스는 TV를 유통 플랫폼으로 하는 유통 업태이다. T-커머스는 TV홈쇼핑과 함께 지속적 으로 성장해왔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시장의 침체에 직면해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T-커머스 시장이 위축되는 것이 T-커머스 시장의 지속가능 성을 위협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따라서 T-커머스 시장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원인을 규명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었다. 본 연구는 T-커머스 시장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원인을 규명하고, 시장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제안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연구는2차자료연구와전문가면접조사를통한 실증분석(PESTEL분석)으로 이루어졌다. 분석의 결과 정치적, 법률적 측면에서, TV홈쇼핑과 T-커머스에 대한 정부의 규제는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법률적 근거가 미약한 임의규제의 부정적 영향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또, TV홈쇼핑과T-커머스가 시청자(소비자) 측면에서 구분도지 않는 상황에서 역무구분이나 임의규제는 무의미하다는 견해가 있었다.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소비자 행동의 변화가 T-커머스 시장의 확대 에 기여할 것으로 보았고, 경제적 환경 역시 T-커머스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 외,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비용 부담은 유발하겠지만 T-커머스의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평가했고, ESG 경영 등 사회적 책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을 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