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완 (눈 랩(Noon Lab))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1 - 22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가 고령화되고 있다. 이는 고령자들의 독립성 유지와 사회 참여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하고 접근성이 좋은 이동 수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령자의 이동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령자의 편의성과 사용성을 고려한 모빌리티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는 현재 모빌리티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수행하고, 3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사용성 분석을 통해 제품의 기능성을 사용자 경험을 통해 관찰 실험하였다. 분석은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MVP제품(Minimum Viable Product ,최소기능제품)을 선정하여 제품의 기능 및 사용성에 대한 페인 포인트를 돌출시켜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둘째로, 제품 디자인 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인터뷰하여 디자인 평가 요소를 KJ법을 통해 추출했고, 이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그 후, 국내외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SD5단계 척도법을 활용했다. 셋째로 소비자 감성분석을 MD Excel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 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 현재 고령자용 모빌리티의 디자인 경향과 각 요소별 지향점을 분석하여 제품 디자인 연구의 방향성을 도출했다. 이 방향성은 인간공학적으로 형태가 아름답고 기능적으로 편리한 고령자를 고려하는 모빌리티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