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연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3 - 11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잡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경기 12잡가를 활용한 교수・학습 내용 제안을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잡가를 활용한 선행연구와 음악교과서의 내용을 점검하여 현재까지 이루어진 잡가 교육의 경향을 파악하면서 부족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를 근간으로 경기 12잡가의 이론적 배경과 앞으로 적용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적용하여 학급별로 지도해야 할 내용을 위계화하고, 학급별로 내용 체계를 다르게 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기 12잡가의 가치를 경험하고 인식하도록 교수・학습 내용을 계획하였다. 지도는 제시-적용-활용의 단계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은 감상을 통해 장단이나 노랫말이 붙는 형태 정도를 탐색하게 하여 음악을 접하도록 한다. 중학생은 시김새 등을 살려 직접 노래를 불러 보면서 음악을 풍성하게 하는 법 등을 학습하게 하여 음악을 습득하게 한다. 고등학생은 창작영역에 적용하여 제재곡의 특징을 살려 여러 아이디어를 적용한 나만의 음악 작품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경기 12잡가는 1900년대 초에 다른 국악 성악곡과 함께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받았던 우리나라의 전통 성악곡으로 현재까지 전문 연주인들에 의해 불러져 전승되고 있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이 담긴 음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 수록된 잡가 내용은 갈래의 특성을 담지 못하고 있다. 갈래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학급별의 수준에 맞게 단계적으로 음악을 이해시킨다면 우리 전통음악에 대한 견문이 넓어지고 나아가 음악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