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수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1 - 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ESG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하였다. ESG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ESG 현상을 실제로 인식하고 관심을 가져 생활 속에서 ESG를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데이터 시각화를 교육에 활용하면, 학습자 주도에 따라 ESG 데이터를 수집하고 탐색하여 ESG에 대한 현실적인 이슈를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 중에 학습자는 기업, 정부, 지역사회 등 다각도의 관점에서 ESG를 이해하게 되고 현안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다시 말해 학습에서의 자기주도적 태도가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려는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수업이 ESG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 S 대학에 2023년 1·2학기동안 적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남녀 총 88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한 후 결과물로 나온 설문조사, 과제수행계획서를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ESG 교육의 방법론으로서 데이터 시각화의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