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홍재 (안양대학교) 박미경 (안양대학교) 한수영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3 - 8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령자의 디지털 전환 교육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효능감과 디지털 전환에 관한 지각된 유용성 및 위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만 55세 이상의 고령자 2,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 원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분석을 활용한 가설검증 결과, 고령자의 디지털 효능감과 디지털 전환에 관한 지각된 유용성, 디지털 전환 교육 참여의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고령자의 디지털 효능감은 디지털 전환에 관한 지각된 유용성과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령자의 디지털 효능감과 디지털 전환에 관한 지각된 유용성 및 위험은 디지털 전환 교육 참여의도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고령층의 디지털 전환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시사점과 함께 디지털 전환에 관한 고령층의 인식 개선 및 디지털 효능감 향상, 고령층의 디지털 교육 참여 촉진을 위한 방안 마련 등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