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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재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9 - 14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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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수행과제나 시험평가는 준비과정을 통해서 일정부분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인공지능 모델은 즉각적인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박탈하고 학습부진을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인공지능 언어모델 ChatGPT가 회계 교육분야에 활용가능성이 있는지 평가하고 회계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회계분야를 세 분야로 구분하여 각 분야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평가가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hatGPT는 모든 회계분야의 개념적 질문에 대해서 우수한 답변수준을 보여줬다. 둘째, ChatGPT는 계산문제에 대해서는 미흡한 답변수준을 보여줬다. 셋째, 세무회계 분야의 질문에 대한 정답률이 원가회계, 재무회계 분야의 정답률보다 낮았다. 넷째, 법인세와 같이 복합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 질문에 대해서 더 미흡한 답변수준을 나타내었다. 현재 ChatGPT 수준에서는 회계 계산문제에 대한 활용가능성은 낮지만 인공지능 모델의 개선과 학습데이터가 늘어남에 따라 문제점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인공지능 모델의 이용을 막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기보다 인공지능 모델의 이용을 고려한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개발과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논의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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