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유선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박세범 (연세대학교) 정난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5 - 6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물은 명절, 생일, 크리스마스, 입학과 졸업과 같이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에 적절한 도구로써, 선물을 주고받는 행동은 선물 제공자와 받는 사람 간의 사회적 유대관계를 돈독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이때, 과거 직접 만나 선물을 주고받는 것에서부터 최근 온라인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등 선물의 유형 및 방법 등 선물 교환 행동들이 변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본 연구는 선물 교환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에 따라 선물 제공자와 선물 받는 사람의 제품 유형에 대한 선호가 달라짐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 (사회적 거리: 먼 vs. 가까운) × 2 (제품 유형: 물리적 vs. 디지털) × 2 (선물 교환관계: 제공자 vs. 받는 사람) 집단 간 설계 디자인을 활용하였다. 실험 결과, 친한 친구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vs. 먼 친구), 선물 제공자는 물리적 제품에 대한 선호를 높게 평가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친하지 않은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선물을 주는 경우, 선물 제공자는 디지털 제품에 대한 선호를 높게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선물을 받는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에 따른 물리적 제품과 디지털 제품에 대한 선호도에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는 사회적 거리, 제품 유형, 그리고 선물 교환 관계의 삼원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선물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폭넓게 검토함으로써 학문적인 중요성을 가짐과 동시에 선물하기 시장에서의 선물 대상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선물을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