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남기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전문대학원) 류재윤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전문대학원) 손용준 (한국교통대학교) 나준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9 - 5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적 오류는 실수나 잘못된 판단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효율이나 성능을 저하시킨다. 안전을 중시하는 장소에서 인적 오류는 치명적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이용하는 철도 분야에서 인적 오류는 더욱 파급력이 크다. 본 연구는 공항철도의 기관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즉, 철도 기관사의 인적 오류에 대해서 직무 스트레스의 관점에서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인적 오류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직무 스트레스의 감소 요인에 조직지원, 교육훈련, 보상, 근무형태,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있음을 예측하였다. 연구 결과, 직무 스트레스가 증가할수록 인적 오류가 증가하였다. 조직지원, 교육훈련, 보상이 많을수록 직무 스트레스가 감소하였다. 그러나 근무형태에 따른 심적 부담감이 증가할수록 직무 스트레스가 증가하였다.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에 조직지원, 보상,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많을수록 직무에 대해서 만족하였다. 반면에 근무형태에 따른 심적 부담감이 증가할수록 직무만족이 감소하였다. 직무 스트레스가 증가할수록 직무만족 역시 감소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