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늬 (우송대학교 대학혁신본부) 정상준 (전북대학교 SSK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연구단)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7 - 23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예비중등교사의 AI활용수업의도에 대한 개인 변인 중에서 창의성 관련 변인(창의적정체감, 창의적자기효능감)과 AI 활용 관련 변인(AI수업효능감, AI활용내재동기)이 미치는 영향에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서 전국의 4년제 대학에 다니고 있는 예비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78명이 참여하였다. 자료분석은 Jamovi 2.4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 결과 첫째,창의성 관련 변인 중 창의적정체감은 AI활용수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에 창의적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I수업효능감과 AI활용내재동기는 모두 AI활용수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예비중등교사의 AI활용수업의도와 실제수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예비중등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AI기술의 성공적인 통합과 활용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요인을 파악한데 의의가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