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원 (경희대학교) 윤지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특별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89 - 21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관광매력물을 관람형과 체험형으로 구분하고, 방문자의 행동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관광매력물 유형에 따른 방문동기, 선택속성, 관광행태 및 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과 영향관계 분석을 진행하였다. 표본의 수집은 국내 대표 관광지인 전라남도 여수에 위치한 빅오쇼와 유월드 루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관람형과 체험형 관광매력물을 구분하기 위해 방문객들을 감정반응을 분석하여 감성어 표현이 ‘보는 반응’ 위주인 관광매력물을 관람형으로 ‘하는 반응’ 위주인 관광매력물을 체험형으로 구분하여, 빅오쇼를 관람형, 유월드 루지를 체험형 관광매력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방문동기는신기성 추구가 관람형 관광매력물의 방문자가 높게 나타났으며, 체험형 관광매력물 방문자는 일상탈출과 모험, 사회 동기가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선택속성 중 매력성은 관람형 관광매력물의 방문자가, 접근성과 안정성, 시설은 체험형 관광매력물의 방문자가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광만족은 관람형 관광매력물 방문자는 매력성과 시설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체험형 관광매력물 방문자의 경우 시설, 매력성, 접근성 순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 관광매력물 이용에 있어 방문자의 관람형과 체험형에 따라 방문동기와 선택속성 등의 중요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관광행태 또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므로, 이 연구를 통해 관광매력물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고, 관광매력물의 개발 및 개선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