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선미 (원광대학교 미술치료학과)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99 - 508 (10page)
DOI
10.33097/JNCTA.2024.08.2.4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심리평가기법을 매회기에 이용하는 자기분석적 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교사의 나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있다. 5개 학교, 초등학교 교사 14명을 표집하여 실험, 통제집단에 각 7명씩 무선할당하여 동질성 검사에서 동질성이 확보되었음을 검증하고, 통제집단은 무처치하고 실험집단에만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미술심리평가기법을 이용한 자기분석적 미술치료는 나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나의식과 우리의식을 함께 다룰 수 있는 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와 자기분석적 미술치료를 위해서는 집단치료와 개인치료가 병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의식과잉으로 취급받을 염려가 있는 자기우월성의 기준에 관한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