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3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439 - 456 (18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패학에 따르면 과거의 실패경험이 성공경험보다 학습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특히 지적 실패의 요건을 충족하는 실패경험은 학습과 성장의 원천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논리를 실패로부터의 학습과정으로 이해한다. 본 연구는 실패학습의 논리적 메카니즘을 적극 행정 분석에 적용하였다. 연구 목적은 적극행정의 모범실패사례가 지적 실패의 조건을 충족하였는지 여부와 향후 지적 실패의 요건을 갖추기 위한 평가기준 및 작성 양식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요 연구내용은 Sitikin의 지적 실패 조건에 토대하여 모범실패로 선정된 사례가 지적 실패의 조건을 충족하였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내용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기준의 보강이다. 현재의 세 가지 기준에 확산가능성을 추가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작성양식의 개선이다. 실패원인의 규명에 대한 구체적 기술과 실패경험으로 학습한 내용에 대한 구체적 기술을 위한 양식의 개선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