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진 (전북대학교) 김병수 (전북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8집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37918/kce.2024.9.14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이돌보미들의 온라인 교육 경험 및 사업담당자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J도 아이돌보미 중 양성 또는 보수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한 138명과 지역 내 아이돌보미 사업담당기관 종사자 16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아이돌보미들을 통해 수집된 양적자료에 대해서는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담당 기관 종사자들로부터의 자료수집은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지를 온라인으로 배포하여 이루어졌고, 주요어 추출을 위해 참여자들이 직접 기입한 문장 또는 어구를 읽어가면서 의미단위로 묶어 개념으로 분류한 후 비슷한 내용을 다시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강생들은 대체적으로 온라인 수업 학습경험을 긍정적이고 만족스럽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사용매체와 학습경험의 하위요인 중 용이성과 유용성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당자들은 온라인 수업의 장점으로‘절감’을, 단점으로는‘수업품질의 저하’에 대해 기술하였고, 운영상의 장점은 ‘운영관리의 편리함’을, 단점으로는 ‘사전교육 업무량의 증가’를 꼽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아이돌보미대상 교육 방안 및 후속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및 연구배경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45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