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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태섭 (부경대학교) 이한별 (부경대학교) 안병석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지질학회 지질학회지 지질학회지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61 - 27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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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으로 발생하는 교통 잡음을 활용하여 표면파 경험 그린함수를 추출하기 위해 네 가지 지진파 간섭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단순 및 초기백색화 상호상관, 역합성곱, 상호간섭 방법 모두 짧은 시간의 지진기록으로부터 표면파를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초기백색화를 적용한 상호상관법과 상호간섭법은 단순 상호상관법보다 더 명확한 표면파 경험 그린함수를 제공하였다. 역합성곱 방법은 비물리적 혼선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다. 분산 분석 결과, 주파수 10 Hz 이상에서 수치 모델의 전단파 속도 400 m/s와 700 m/s에 상응하는 표면파의 기본 모드와 고차 모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야외 실험 결과, 200 - 300 m/s 범위의 일정한 위상 속도를 확인하였으며, 이는 실험 지역 지표층의 전단파 속도를 적절하게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교통 잡음을 이용한 지진파 간섭법이 천부 지층 전단파 속도 구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방법
3. 실험
4. 토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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