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환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5 - 105 (31page)
DOI
10.52558/ISM.2024.08.25.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보원 특성의 영향력이 가상 인플루언서의 경우에는 어떠한지, 광고태도 및 광고태도에 대한 지각편향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가설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정과 2×2×2의 실험 참여자 간 설계(between subject design)를 하여 광고태도 및 지각편향에 대한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공익캠페인 광고태도에 대해 제1자 효과가 발생했다. 두 번째, 가상 인플루언서의 매력도와 진정성을 높게 지각한 집단이 광고태도에 더 긍정적이었다. 세 번째, 매력도와 친숙도가 상호작용하여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친숙도가 낮으면서 매력도 지각이 높은 집단의 광고태도가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인 광고태도를 나타냈다. 네 번째, 가상 인플루언서의 매력도와 진정성을 높게 지각한 집단이 광고태도에 대한 지각편향을 크게 드러냈다. 지각편향의 방향은 제1자 효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정보원 특성이 상호작용하여 광고태도 지각편향에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매력도와 친숙도가 상호작용하여 광고태도 지각 편향에 영향을 미쳤다. 친숙도가 낮으며 매력도 지각이 높은 집단의 광고태도 제1자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매력도와 친숙도 그리고 진정성이 3원 상호작용을 나타냈다. 진정성 지각이 낮은 집단에서 친숙도가 낮으면서 매력도 지각이 높은 집단의 광고태도 제1자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가상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관련하여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Ⅵ. 시사점, 후속 연구 제언 및 연구의 한계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4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