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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상명대학교) 김다연 (상명대학교) 박지수 (상명대학교) 이정합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21184/jkeia.2024.8.1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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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K-POP 아이돌이 글로벌 문화 현상을 주도하면서 이들을 따르는 팬덤의 사회·경제적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 팬덤은 아이돌과 관련된 상품을 소비하는 경향성이 높은데 이는 팬덤의 심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이돌 팬덤의 심리적 특성(행복감, 동일시 욕구, 우상화, 모방 욕구)과 구매 태도, 구매 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4세대 아이돌 팬덤 중 잘파세대((10대 후반∼20대 중반)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220부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4개의 심리적 특성 중 행복감을 제외한 3가지 심리적 특성이 구매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특성 중 행복감을 제외한 3가지 심리적 특성이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 태도는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4세대 아이돌 팬덤(잘파세대)의 심리적 특성에 집중한 최초의 연구인 점, 4세대 아이돌과 팬덤의 상생 전략 모색 및 아이돌의 긍정적인 영향력 확장을 고민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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