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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王涛 (국립부경대) 장지혜 (대원대) 이중희 (국립부경대) 김성자 (국립부경대)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9 - 137 (19page)
DOI
10.21740/jas.2024.8.31.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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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부터 중국 정부는 플랫폼 기업들의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있으며, 알리바바 그룹에 대한 182억 위안의 벌금 부과를 비롯해 다양한 규제 조치를 시행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빅데이터 고객차별, 알고리즘 차별 등 플랫폼의 불공정한 행위는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온라인 여행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 고객차별 사례를 분석하여, 중국 소비자들이 직면한 빅데이터 고객차별 문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회원 등급에 따른 빅데이터 고객차별, 고가 스마트폰 사용자에 대한 불공정한 빅데이터 고객차별 등이 주요 문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별적 행위는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며, 특히 정보 비대칭성과 기술적 비대칭성으로 인해 소비자가 이를 인식하고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 고객차별 문제에 대한 소비자 보호와 공정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보다 투명한 쿠폰 발행 메커니즘 및 알고리즘과 법적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소비자가 자신의 권익을 더욱 쉽게 보호할 수 있도록 권익 보호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빅데이터 고객차별에 대한 정의 및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Ⅲ. 여행 플랫폼에 나타난 고객차별 관련 소비자의 불만 사례
Ⅳ. 여행 플랫폼에 관한 사례연구 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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