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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규한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1 - 68 (8page)
DOI
10.5392/JKCA.2024.24.08.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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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 대비 교통약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총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감소는 국가적으로 매우 큰 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약자가 자율주행 DRT 셔틀을 사용하는데 있어 예상되는 문제를 조기에 발굴하고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시나리오 기반 자율주행 DRT 셔틀 사용성을 제안함으로써 본질적으로 교통약자의 이동성 향상 및 교통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연구 범위로는 챗 GPT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시나리오에 기반 한 자율주행 DRT 셔틀의 4가지 사용성을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챗 GPT를 활용한 4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디자인을 진행하고 4가지 자율주행 DRT 셔틀 사용성을 제안하였다. 검증에서는 전문가 6인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였으며, NVivo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챗 GPT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시나리오에 기반한 모빌리티, 헬스케어, E-커머스, 커뮤니티라는 4가지 사용성을 제안하였다. 결론으로는 첫째, 기존에 없었던 자율주행과 DRT의 결합은 교통약자의 이동성 향상과 교통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챗 GPT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시나리오에 기반 한 자율주행 DRT 셔틀 사용성을 제안하여 자율주행 DRT 셔틀 사용성 연구 활성화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셋째, 챗 GPT를 활용한 실제적인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교통약자를 이해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 DRT 셔틀의 실용화를 더욱 앞당기는데 있어 관련 업계와 학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시나리오
Ⅳ. 디자인 및 사용성 제안
Ⅴ. 디자인 검증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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