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연세대학교) 최정혜 (연세대학교) 박창희 (연세대학교) 김지연 (La Trobe Business School)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89 - 202 (14page)
DOI
10.5392/JKCA.2024.24.08.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미디어에서 가상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콘텐츠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 상의 가상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시각적 효과가 매우 중요하므로, 소셜 미디어에 게시된 가상 인플루언서 이미지의 특성이 마케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면밀히 탐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주로 설문 조사를 활용한 기존 연구들을 확장하여, 가상 인플루언서의 얼굴 특성이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인스타그램의 가상 인플루언서 계정에서 게시글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미지에 포함된 가상 인플루언서 얼굴의 외모매력도와 이용자 반응 간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관계가 얼굴의 시각적 특징에 따라 달라지는 양상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인플루언서의 외모 매력도는 이용자 반응과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피부 개성표현과 감정표현 정도가 이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상 인플루언서 콘텐츠 전략에 대한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문헌 연구 및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46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