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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중메이 (세종대학교) 한창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59 - 371 (13page)
DOI
10.5392/JKCA.2024.24.08.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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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판 <더 퍼스트 슬램덩크> 마지막 장면에서 약 3분간 사운드를 독특하게 처리하여 관객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침묵은 특별한 사운드 처리 수단이며 스포츠 영화에서 긴 침묵을 과감하게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본연구는 미셸 시옹의 사운드 ‘부가효과’ 이론을 바탕으로, 발라즈가 제시한 침묵의 개념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의 마지막 3분 동안 이루어진 침묵 장면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직선적’ 음향 효과를 통해 침묵의 생성 과정을 심층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자는 침묵은 역동적인 서사 기법으로서 서사적 표현에서 부가효과를 만들어낸다고 여긴다. 침묵의 등장하면서 관객들에게 바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소리의 차원을 강화해 서사의 전개를 이끈다. 그리고 침묵은 기존 서사의 시간성을 무너뜨리면서 관객들의 주의력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서사의 목적을 이끌어 큰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를 통해 영상 제작자들은 사운드를 더 많이 활용한 가능성을 주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애니메이션 서사 속 사운드의 특성과 부가 효과
Ⅲ.〈더 퍼스트 슬램덩크〉속 침묵의 부가효과 과정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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