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희정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44 - 454 (11page)
DOI
10.5392/JKCA.2024.24.08.44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그룹 협동 학습을 통한 과제 중심의 영어 글쓰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때의 효과성과 만족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76명의 대학생 중 실험집단(N=39)은 주어진 주제에 대해 각 3명씩 소그룹을 구성하여 과제 중심의 글쓰기를 수행하였고, 비교집단(N=37))은 개별적으로 글쓰기를 하였다. 이들 모두는 사전 · 사후 평가와 영어 글쓰기 과제를 수행하였고, 자신들의 영어 글쓰기 수업에 관한 설문 조사에 참여하였다. 설문 항목은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및 수업에 대한 반응은 등간척도의 질문으로 구성하고 수업에 대한 의견은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과제 중심 영어 글쓰기 수업 모형은 크게 글쓰기 수업 준비, 과제 수행, 정리로 구성되었으며, 과제 수행의 본격적인 단계는 과업 전 단계, 과업 중 단계, 과업 후 단계로 나뉘어 개발되었다. 둘째, 개발한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결과, 과제 중심의 글쓰기 수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는 과제 중심의 글쓰기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과제 중심의 글쓰기 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및 논의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46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