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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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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세연 (이화여자대학교) 김영지 (이화여자대학교)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21 - 531 (11page)
DOI
10.5392/JKCA.2024.24.08.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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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독거노인의 비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거주형태에 따른 고령친화식품의 수요와 구매의도를 파악하고자 실시했다. 서울에 위치한 노인복지관, 종교 단체 시설 내 게시판에 모집문건을 게시하여 만 65세 이상 성인 166인의 응답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후 대상자를 거주형태로 구분짓고 이에 기반하여 고령친화식품 구매의사와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독거노인의 건강관심도는 가족동거노인에 비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고령친화식품 인식에 대한 전체 평균은 2.61±1.35로 매우 낮았다. 노년기 고령친화형 가정간편식 섭취 필요 이유를 조사한 결과, 독거노인과 가족동거 노인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친화식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령친화형 가정간편식 인지 여부인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고령친화형 식품 판매 촉진을 위해서는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잠재고객의 전반적인 인지수준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대상 및 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고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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