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동탄국제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 - 42 (42page)
DOI
10.18338/kojmee.2024..8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관심이 고조되는 다문화 교육을 위해 본 연구는 상호 존중과 평등 실현을 위한 다문화 인성과 다문화 시민성을 강조하였다. 새로운 다문화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이에 부합하는 다문화 교육과정 설계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마인드와 개념 기반의 탐구, 실행, 성찰을 강조한 IB 교육과정 템플릿을 활용해 도덕과를 통한 다문화 교육과정 설계를 제안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다문화 교육과정 설계의 의의는 다음 두 가지와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에서 필요한 인성과 시민성의 함양은 도덕교육의 목표 및 내용과 긴밀히 연계될 수 있다. 둘째, 도덕과를 통한 다문화 교육은 소수 집단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사회 정의와 평등을 지향하는 모두를 위한 보편 교육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새로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Ⅲ. 도덕과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과 특징
Ⅳ. 도덕과와 연계한 다문화 교육과정 설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8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