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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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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훈 (인하대학교) 노연호 (인하대학교) 하헌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08 - 424 (17page)
DOI
10.7470/jkst.2024.42.4.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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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사회간접자본은 경제 발전과 사회적 통합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우리 삶의 여러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이는 국가 경쟁력과 국민 삶을 책임지는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교통사회 간접자본에 해당하는 교통시설과 교통운영에 해당하는 산업을 선택하고 22개 부문으로 재구성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간은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약 20년 간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공급지장효과, 전 · 후방연쇄효과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시설 부문에서는 도로시설의 생산유발효과가 증가하는 반면 철도시설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교통운영 측면에서도 도로운송서비스의 생산유발효과는 2020년에 감소하였고 철도운송서비스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철도시설에서는 증가하였지만 도로시설과 항만시설은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교통운영부문에서는 운송보조서비스업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지장의 경우 도로운송서비스와 수상운송보조서비스가 미치는 파급효과에서 강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교통사회간접자본에 해당하는 산업은 주로 후방 연쇄효과가 높은 산업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교통사회 간접자본이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과 변화를 파악하여, 빠르게 변하는 교통 트렌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과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연구방법론 및 데이터
분석결과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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