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정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북한대학원대학교 현대북한연구 현대북한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0 - 127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 대학에서 진행된 ‘북한에 대한 인류학적 이해’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북한 이해 교육의 새로운 시사점을 도출한다. 전통적으로 북한 이해 교육은 통일교육의 일환으로 ‘통일 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 대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무관심과 적대적 대북 의식을 고려할 때 그 효과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남한 사회에서 북한은 위협적인 적이자 통일의 대상인 한민족이라는 이중적 위치에 놓여 있어, 북한 이해 교육의 관점과 내용은 논쟁적인 이슈이다. 이 연구는 북한 이해 교육의 목표, 관점, 내용, 방법의 다양화를 제안하며, ‘타자’ 연구 및 교육 과정에서 축적된 인류학적 관점과 방법이 대학생 대상 북한 이해 교육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분석한다. 특히, 통일을 중심 주제로 삼지 않고 분단문화 성찰을 기반으로 한 인류학적 북한 이해 수업이 대학생들에게 북한 및 북한 사람들에 대한 다층적 이해와 비판적 성찰을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이를 통해 대학의 다양한 북한 이해 관련 전공 및 교양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참조점을 제공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대학 북한 이해 교육 현황
3. ‘북한에 대한 인류학적 이해’ 수업 설계와 진행
4. 학생들의 수업 경험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3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