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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차경환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강경혁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이명성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김주한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기술과 교육 기술과 교육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35 - 147 (13page)
DOI
10.3795/KSME-C.2024.12.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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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소차수모델을 적용하여 다중이용건물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트윈을 구축함으로써, 실시간 해석, 가상 시나리오, 그리고 권장 풍량 예측을 포함하는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다중이용건물의 테스트베드로 백화점이 고려되었고, 디지털트윈의 시뮬레이션 정확도는 계측 데이터와 비교하여 8% 이내의 오차 범위에서 검증되었다. 공조 쾌적지표 중 하나인 PPD(예상불만족율)를 기반으로 한 최적 HVAC 풍량 알고리즘을 구현하였고, 쾌적 모드와 준쾌적 모드에 대해 각각 실내 쾌적성과 에너지 절감 기준에 기반한 최적 풍량이 제안되었다. 실시간 시스템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현재 테스트베드의 공조 운영은 쾌적한 상태로 유지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한편, 준쾌적 모드에서는 HVAC 풍량이 약 40%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어, 에너지 절감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축소차수모델(ROM)
3. 시스템 구축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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