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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연진 (서울대학교병원) 김준기 (메타메디랩스) 이은주 (서울대학교병원) 공현중 (서울대학교병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4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32권 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771 - 7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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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환경에서의 절차 훈련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촉각 및 무게감의 차이를 보완해야 한다. 증강가상현실(Augmented Virtuality, AV)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하지만, 물체 공급과 비용 측면에서 여전히 한계가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햅틱 피드백 기술이 제안되었다. 본 연구는 VR 절차 훈련 환경에서 진동 기반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햅틱 장갑 방식과 실제 물체를 더미로 사용하는 AV 방식의 실재감과 사용성에서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특히 첨단세포치료 Guidance on Good Manufacturing Practices(GMP) 교육과 같은 제한된 환경을 배경으로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조사하였다. 실험에는 VR 경험을 가진 10명의 참가자가 참여하여 AV 그룹(실제 페트리 접시 사용)과 햅틱 그룹(진동 기반 햅틱 장갑 사용)으로 나누어 VR 훈련 환경에서 절차 작업을 수행하게 하였다. 각 그룹의 실험 후 평가에는 실재감 검사 도구 Presence Questionnaire(PQ)와 시스템 사용성 검사 도구 System Usability Scale(SUS)가 사용되었다. 결과는 두 그룹 간 실재감과 사용성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진동 기반 햅틱 피드백이 실제 물체를 사용하는 AV 방식에 비해 비열등하며, 교육 시뮬레이션의 몰입감과 효과성을 향상시킬 잠재력이 있음을 시사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연령대와 VR 경험을 가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과 더 큰 표본 크기를 통해 이러한 결과를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상환경 내에서의 촉각 피드백을 더욱 정밀하게 전달한다면, 햅틱 피드백의 사용성 및 실재감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I. Introduction
II. Methods
III. Results
IV. Discussion &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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